항공 (2013): 저가 '위즈 에어'를 우크라이나에서 이용했다항공 (2013): 저가 '위즈 에어'를 우크라이나에서 이용했다

Posted at 2013. 11. 12. 06:38 | Posted in 2. 세상/2.2. 우크라이나 옛 얘기

 

 

 

우크라이나(UKRAINE)에서 이용 가능한 헝가리(HUNGARY) 저가 항공인 위즈 에어(Wizz Air)를 알리는 짧은 글을 얼마 전에 올렸었다(http://gohchangwon.tistory.com/664). 그런데 오늘은 위즈 에어 이용하는 법을 자세히 적어 본다. 비행기표를 예매하는 법, 은행에 대금을 납부하는 법, 인터넷으로 체크인해서 탑승권(표; Boarding Pass)을 프린터로 복사하는 법, 그리고 그 탑승권으로 비행기에 탑승하는 방법까지이다.

 

 

 

 


  

1. 위즈 에어 취항 국가 알아 보기

 

 

 

우크라이나의 끄이브(키예프)에서 운항하는 도시들은 다음과 같다 (Antaluya [AYT, 터키 안딸루야], Barcelona Girona [GRO, 스페인 바르쎌로나], Budapest-Terminal 2B [BUD, 헝가리 부다페스트],  Cologne [CGN, 독일 쾰른], Dortmund [DTM, 독일 도르트문트], Dubai World Central [DWC, 아랍 에미레이트 연방 두바이], Hamburg Lübeck [LBC, 독일 함부르크], Katowice [KTW, 폴란드 카토비체], Kutaisi [KUT, 조지아 쿠타이씨], London Luton [LTN, 영국 런던], Memmingen/ Munich West [FMM, 독일 뮌헨 근처의 메밍겐], Milan Bergamo [BGY, 이탈리아 밀라노], Simferopol [SIP, 우크라이나 씸페로뽈], Sofia-Terminal 1 [SOF, 불가리아 쏘피아], Valencia Manises [VLC, 스페인 발렌씨아], Venecia Treviso [TSF, 이탈리아 베니스], Vilnius [VNO, 리투아니아 빌뉴스]).  

 

 

 

 

 

2. 위즈 에어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하기

 

 

 

그렇게 자신이 가려는 나라에 위즈 에어가 취항하고 있는지를 알았고, 위즈 에어를 이용하여 그 나라로 가려고 결정하였다면 그 다음으로는 위즈 에어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http://wizzair.com/uk-UA/Search).

 

 

 

 

 

 

3. 위즈 에어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예매하기

 

 

 

회원 가입을 하였으면 로그인을 하여, 갈 비행 일정과 돌아올 비행 일정을 확인하고 그 비행기의 항공권료까지 확인하고 나서 예약(Booking, Замовлення)을 하시면 된다. 그 가운데 항공권료를 납부할 방법을 묻는데, '크레딧 카드' (Credit Card)와 '뱅크 트랜스퍼' (Bank Transfer)가 그것이다. 신용 카드가 있는 분들은 '크레딧 카드'를 누르고 인터넷 뱅킹으로 돈을 내면 되고, 신용 카드가 없는 분들은 '뱅크 트랜스퍼'를 누르고 진행하면 된다. 예약을 하면 예약 번호와 항공권 비용 납부 안내글이 이메일로 온다. 

 

 

 



4. 위즈 에어 항공권료 납부하기

 

 

 

자, 예약을 하였으면 24시간 안에 그 항공권료를 납부해야만 한다. 납부 방법은 두 가지이다. 인터넷 뱅킹으로 바로 납부하는 것과 시내에 있는 은행에 가서 내는 것이다.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하려면 비자 카드(Visa Card), 마스터 카드(Master Card), 마에스트로 카드(Maestro Card) 회원이어야 한다. 다른 신용카드는 받지 않는다. 나 같은 경우는 그런 신용 카드가 없어서 우크라이나 일반 시중의 은행을 이용하였다. 

 

그래서 시중 은행에다 항공권료를 납부하는 방법을 좀 소개한다. 위즈 에어는 이탈리아 계통의 유니 크레딧 은행(http://www.unicredit.com.ua)을 통하여 항공권료를 받는다.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끄이브에 있는 유니 크레딧 은행의 지점 위치는 다음에 있는 웹싸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http://en.unicredit.com.ua/branch). 은행에 갈 때는 예약 번호와 납부할 금액, 자신의 영문 이름과 우크라이나어 이름을 적어가야 한다. 신용 카드가 없는 분들은 유니 크레딧 은행의 문 닫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예약을 오전에 하고 돈을 찾아 그 은행으로 가는 것이 여러모로 편하시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우크라이나 유니 크레딧 은행은 달러가 아닌 우크라이나 돈(гривня)으로 받았다.

 

 

 

 

 

5. 항공 탑승권(Boarding Card) 출력하기

 

 

 

예약을 한 뒤 24 시간 안에 항공권료를 잘 납부하면 자신에게 확인 메일이 온다. 그러면 비행 일자가 다가올 때까지 한두 달 기다렸다가 일주일 전에 인터넷으로 체크인을 하면 된다. 물론 공항에 있는 위즈 에어 체크인 데스크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체크인을 하기로 예약을 한 경우의 말이다. 일주일 전이어야 가는 표와 오는 표를 동시에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어서 편하다. 물론 일주일 이상의 여정이라면 돌아오는 표는 방문한 곳에서 지내시다가 돌아오기 일주일 전쯤에 잘 프린트하셔야만 할 것 같다.



 

발권은 에이포(A4) 용지로 하는데 위즈 에어 웹싸이트에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 '인터넷 체크인'을 누르고 시작하면 된다. 먼저 자신의 여권에 기록된 자세한 신상 기록을 적고 몇 가지 약관에 동의하고 나면 '체크트 인' (Checked In) 이란 글이 뜨게 되고 그 밑에 '프린트 보딩 카드' (Print Boarding Card)나 '프린트 피디에프 보딩 카드' (Print PDF Boarding Card)란 글이 뜨게 된다. 그러면 그 '프린트 보딩 카드'나 '프린트 피디에프 보딩 카드' 중 하나를 누른 뒤 떠오른 탑승권을 흑백이나 칼러색으로 인쇄하면 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위즈 에어의 탑승권(Boarding Card)을 받을 수 있다. 공항의 위즈 에어 체크인 데스크에서 발급받은 탑승권은 그전처럼 작다. 그러나 인터넷 체크인을 하면 이렇게 큰 에이포(A4) 용지가 탑승권이 된다. 그러므로 이 탑승권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보관하고 다녀야 된다. 보통 비자를 받으러 가는 분들은 비자 신청 서류가 있어서 서류 가방을 들고 다니실 것이니 문제가 없겠지만, 편안한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보통 서류 가방을 들고 다니지 않으실 테니 그런 분들은 탑승권을 잘 간수하셔야 하리라. 핸드백이나 배낭만 갖고 다니시는 분들 가운데 이 탑승권 보관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에이포 용지인 이 탑승권을 에이포 용지를 몇 장 더 같이 놓고 둘둘 말아서 고무줄 밴드로 두세 번 감아서 핸드백 속에 갖고 다니시면 아마 잘 보관하실 수 있을 듯하다. 혹 구부리셔야 한다면 나중에 찢을 곳을 미리 구부리면 될 듯하다. 이 탑승권은 공항의 출발 게이트에서 탑승 수속할 때 아랫쪽은 찢어서 자신들이 가져가고 윗쪽은 되돌려주니 말이다.

 

 


 

 

6. 위즈 에어 항공기 탑승하기

 

 

 

탑승권을 인쇄하여 손에 넣었다면 그것을 들고 출발 2시간 전에 해당 공항으로 가면 된다. 위즈 항공은 우크라이나(UKRAINE)의 수도인 끄이브(키예프) 시내 남쪽에 있는 쥴랴느이 공항(http://www.airport.kiev.ua; 공항 코드 IEV)을 이용한다. 이 끄이브 시내에 있는 쥴랴느이 공항은 우리나라로 하면 인천 국제공항 같은 우크라이나 보르이스삘 국제공항(http://kbp.aero; 공항 코드 KBP)이 아닌 우리나라로 하면 서울특별시 시내에 있는 김포 공항 (http://www.airport.co.kr/mbs/gimpo) 같은 곳이다.    

 

쥴랴느이 공항에 가면 많은 사람이 위즈 에어 항공권을 발권하려고 줄을 서 있다. 그러나 인터넷 체크인을 통하여 프린터로 탑승권을 받았다면 공항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리고 시간이 되면 곧장 2층으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 공항 검색대(Aviation Security)를 통과하고 여권 검색대(Passport Control)를 통과하여 면세점 존(Duty Free Zone)으로 들어가 쉬며 항공기 출발 시각을 기다릴 수 있다.

 



그런데 인터넷 체크인을 한 경우에는 몇 번 게이트(Gate)에서 항공기가 출발하는지 자신의 탑승권에는 나와 있지 않다. 그러므로 공항에 설치된 전광안내판을 자주 보면서 자신이 가려고 하는 곳의 위즈 에어는 몇 번 게이트에서 탑승 수속을 하는지 주시하셔야 한다. 2013년 현재 우크라이나 끄이브 공항인 쥴랴느이 공항은 2층에 7개의 항공기 출발 게이트가 있는데, 위즈 에어는 보통 6번 게이트에서 보딩 패스를 하는 것 같다. 또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위즈 에어는 저가 항공이어서 체크인을 할 때 좌석을 잡아주지 않고 위즈 에어 항공기에 입장하는 순서에 따라서 아무 자리에나 앉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위즈 에어 항공기에 탑승한 후에 나오는 음료나 상품들은 다 돈을 주고 사서 먹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라. 저가 항공기라 음료수나 먹을 것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 물 같은 것도 일반적인 우크라이나에서의 가격보다 비싸다. 우크라이나를 드나드는 위즈 에어 항공기 안에서는 유로(Euro)는 물론이거니와 우크라이나 화폐인 흐르이브냐(Гривня, Hryvnia)도 다 통용되었다. 참, 우크라이나를 드나드는 위즈 에어는 우크라이나어, 러시아어, 영어가 다 통용된다는 점도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다.  

 

 

 

 


혹, 저가 항공이라도 그 값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적어두자면, 2013년에 한 사람 당 우크라이나 끄이브(키예프)에서 불가리아(BULGARIA) 쏘피아(Sofia)까지 왕복 항공권료가 700 흐르이벤 정도였으니 우리 돈으로 십일만원(110.000원) 정도였다. 그래서 우리 가족 다섯 사람의 왕복 항공권료가 3640 흐르이벤이었다. 한화로 약 육십만원(600.000원) 정도였다. 만약에 비자를 받기 위하여 우리 온 가족이 우크라이나의 끄이브(키예프)에서 기차를 타고 폴란드(POLAND)의 바르샤바(Warsaw)나 크라쿠프(Krakow)로 간다면 위즈 에어를 이용한 비용의 몇 배나 되는 교통비와 시간이 든다. 비행기 타는 것만 편안해 한다면 위즈 에어를 이용하여 우크라이나 옆의 나라인 헝가리(HUNGARY)나 멀리 이탈리아(ITALY)나 스페인(SPAIN)까지도 값싸게 빨리 다녀올 수 있으리라. 비자를 받기 위한 여정이거나 유럽의 다른 나라로 갈 일이 있는 분들이라면 몇 달 전에 예약만 잘 해 놓으면 위즈 에어가 기차보다 더 편안하고 돈도 아낄 수 있는 교통편일 것 같다. 유럽의 저가 항공인 위즈 에어(Wizz Air)를 우크라이나(UKRAINE)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널리 공개한다.

 



그러나 가방 하나가 아닌 짐을 더 갖고 타야 하는 경우나 항공권을 환불해야 하는 경우에는 돈을 더 내거나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라. 혹시라도 다른 저가 항공사를 찾으시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라(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low-cost_airlines). 위키 페디아의 자료로 각 나라별로 저가 항공사들을 알리고 있다.


다른 분이 쓰신 저가 항공에 대한 유익한 글이 있어서 소개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어느 분이 2010년 6월에 쓰신 글인데, 제목은 "전 세계 저가 항공 정보"이다(http://mephisto9.tistory.com/203). 참고가 되실 것 같다.

 

 

 

2013년 11월 11일(월),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

 

 

 

 

 

 

 

 

 

 

 

 

 

 

 

 

 

 

  

 

 

 

 

 

 

 

 

 

 

 

 

 

 

 

 




 

 

 

 

 

 

*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