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 (2008):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끄이브" (KYIV)이다지명 (2008):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끄이브" (KYIV)이다

Posted at 2008. 7. 31. 15:49 | Posted in 2. 세상/2.2. 우크라이나 옛 얘기




동부 유럽에 있는 슬라브인들의 나라인 우크라이나(УКРАЇНА, UKRAINE)의 수도는 우크라이나어로 끄이브(Київ)이다. 그러나 그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쓰는 사람에 따라 제각각이다. '끄이브', '크이브', '키이브', '키에브', '키예브', '키예프'......

 

그 이유는 한두 가지일 것이다. 그 첫째는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소련)에서 독립소비에트공화국연방으로 이름을 바꾼 소련이 해체되고 열 다섯 나라에 독립이 찾아왔던 1992년 1월 1일부터 우크라이나의 수도를 표기할 필요가 갑자기 생겼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는 우크라이나어를 전혀 접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동안 알려져 온 러시아어를 그대로 표기한 '키예프'라는 지명을 급히 차용해서 우크라이나의 수도를 표기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둘째는 영어가 국제어이니 영어로 표기된 것을 그대로 한국어로 옮겨 놓으면 되지 않을까 하여 '키에브'(Kiev)라고 쉽게 생각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우크라이나가 현대 세계에 나타나기 전까지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소련)에 속했던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키예프'로 알려져 왔다. 러시아어로 '끄이브'를 '키예프'(Киев)라고 읽는데, 그것은 독일어나 러시아어에서 한 단어의 마지막 글자가 유성음으로 끝날 때 그 글자를 발음하기 편하도록 가볍게 무성음으로 읽어주는 발음 문법이 이 키예프(Киев)란 단어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에 있는 베(В) 발음 곧 영어로 '비'(V) 발음을 에프(Ф, F) 발음으로 내기 때문에 러시아어 알파벳으로 까(К), 이(И), 예(Е), 베(В)란 단어를 러시아어로는 '키예브'가 아닌 '키예프'(Киев)로 발음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키예프'라는 그 지명은 우크라이나어식 표현이 아닌 러시아어식 발음 표현인 것이다.

'끄이브'의 영어(English) 표기는 우크라이나가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소련)에서 독립하기 전까지는 단연 '키에브'(Kiev)였다. 위에서 설명해 드린 키예프(Киев)란 러시아어 알파벳을 그대로 가져와서 영어로 읽어만 냈으니까. 그 과정에서 러시아어 '예'(Е)가 영어의 '이'(E)로 쓰여지면서 '예'가 아닌 '에' 발음으로 바뀐 이 '키에브'(Kiev)란 말이 영어권의 나라에서는 통용되었던 것이다. 이 '키에브'(Kiev)는 아직도 영어 지도나 인터넷 주소에 많이들 쓰이고 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뜻을 존중하는 지도에서는 끄이브(Київ)라는 우크라이나어에 가깝게 '끄이브'나 '키이브'로 발음되는 케이(K), 와이(Y), 아이(I), 비(V)란 영어 알파벳을 사용하여서 '키이브'(Kyiv)라고 달리 표기를 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어로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끄이브'(Київ)이다. 우크라이나 알파벳으로 까(К), 으이(И), 이(Ї), 베(В)란 글자가 모여서 '끄이브'라고 발음한다. 우크라이나어는 러시아어와 다르게 한 단어의 끝에 오는 유성음을 무성음으로 처리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 발음한다. 그러므로 '끄이브'의 마지막 '베'(В)는 그대로 '브'(V) 발음이 난다. 그 앞의 '이'(Ї) 발음이 어려운데 윗니와 아랫니를 약간 벌려서 혀를 이에 대지 않게 올려들고 진동 칫솔의 진동음 같은 느낌으로 '이'(І)보다 조금 더 길게 '이'(Ї)라고 발음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이'(Ї) 발음은 우크라이나(УКРАЇНА)의 국명에도 있어서 우크라이나어를 배우려면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우크라이나의 수도는 "키예프"가 아닌 "끄이브"(Київ)가 맞다.


 

 

 
끝으로, 우리말인 한국어(Korean)의 외래어 표기법은 격음과 경음 가운데 하나를 택해서 쓰겠지만, 우크라이나어(Ukrainian)에는 경음과 격음 알파벳이 각각 따로 있다. 따라서 '끄이브'를 굳이 '크이브'라고 써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한번 더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인구 삼백만 명 정도가 사는 천 년도 더 된 드니프로 강변의 큰 도시인 우크라이나(UKRAINE, УКРАЇНА)의 수도는 한국어로는 "끄이브"이다.

 


2008년 7월 31일(목),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


 

 

 

 

 

 

 

 

 

 

 








*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