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 (2008): 우크라이나 여러 주의 가난함을 알 수 있다가난 (2008): 우크라이나 여러 주의 가난함을 알 수 있다

Posted at 2008. 8. 8. 17:01 | Posted in 2. 세상/2.2. 우크라이나 옛 얘기




동유럽의 슬라브인들의 나라인 우크라이나(UKRAINE, УКРАЇНА)는 두 개의 특별시, 한 개의 자치 공화국, 스물 네 개의 주가 있는데, 그 각 주의 가난함을 비교한 자료가 2008년 8월 1~9일자(제 29호) 노브이나르(НОВИНАР; http://novynar.com.ua)란 우크라이나어로 발행되는 잡지를 통해 발표되었다. 우크라이나 지도 위에 몇 가지 색깔로 표시하여 정리한 그 잡지의 자료를 이곳에 복사해 올리고 자세히 설명해 본다. 





먼저 위의 지도를 얼른 쳐다보면 왼쪽에 짙은 밤색과 연한 밤색 표시가 몰려있는데 그것은 그쪽 주들이 아주 가난하거나 대체로 가난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서부 지역의 일부와 남동부 지방에 속한 주들이 고동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그 지역들이 대체로 중간 정도 수준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북부와 동부 지역은 물론 맨 아랫쪽에 있는 크르임(크림)자치공화국 일부가 연한 고동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그 지역이 대체로 잘 산다는 뜻이다. 그리고 수도인 끄이브(키예프)와 크르임(크림) 반도 서쪽에 있는 군사항인 쎄바스또뽈이 아주 연한 노랑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그 두 도시가 가장 잘 산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노브이나르 우크라이나 잡지의 자료를 전체적으로 해석해 보면 색깔이 연한 중동부 지역일수록 잘 살고 색깔이 짙은 서부 지역일수록 못 산다는 뜻이다.

가난한 주들로는 카르파티아 산맥 너머의 헝가리(HUNGARY)에 가까운 지역의 우즈호로드(Ужгород)가 주도인 자까르빠땨 주, 체르니브찌(Чернівці)가 주도인 체르니브찌 주이고, 좀 가난한 주들로는 루쯔크(Луцьк)가 주도인 볼르인 주, 리브네(Рівне)가 주도인 리브네 주, 이바노-프랑끼브스크(Івано-Франківськ)가 주도인 이바노-프랑끼브스크 주, 르비브(Львів)가 주도인 르비브 주로, 다 서부 지역에 있는 주이다.

좀 가난하지만 그래도 보통 정도의 수준인 주들로는 서부의 떼르노삘(Тернопіль)이 주도인 떼르노삘 주, 흐멜느이쯔끄이(Хмельницький)가 주도인 흐멜느이쯔끄이 주, 중부의 쥐또므이르(Житомир)가 주도인 쥐또므이르 주, 남부 흑해변의 오데싸(Одеса)가 주도인 오데싸 주가 해당한다. 예상 밖으로 오데싸 주가 포함되어 있다.

못 살지도 잘 살지도 않는 주들로는 남부 우크라이나의 므이꼴라이브(Миколаїв)가 주도인 므이꼴라이브 주와 헤르쏜(Херсон)이 주도인 헤르쏜 주이다.

대체로 잘 사는 주로는 중부 우크라이나 지방의 빈느이쨔(Вінниця)가 주도인 빈느이쨔 주, 수도인 끄이브(키예프, Київ)를 감싸안고 있는 끄이브(키예프) 주, 벨라루스(BELARUS)에 가까운 체르니히브(Чернігів)가 주도인 체르니히브 주, 쑤므이(Суми)가 주도인 쑤므이 주, 뽈따바(Полтава)가 주도인 뽈따바 주, 중부의 체르까쓰이(Черкаси)가 주도인 체르까쓰이 주, 끼로보흐라드(Кіровоград)가 주도인 끼로보흐라드 주, 하르끼브(Харків)가 주도인 하르끼브 주, 드니프로뻬트로브스크(Дніпропетровськ)가 주도인 드니프로뻬트로브스크 주, 동부의 도네쯔크(Донецьк)가 주도인 도네쯔크 주, 루한스크(Луганськ)가 주도인 루한스크 주, 자뽀리쟈(Запоріжжа)가 주도인 자뽀리쟈 주, 남부 흑해(Black Sea)에 둘러싸인 씸페로뽈(Сімферополь)이 수도인 크림 자치공화국이 해당한다.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잘 사는 지역은 수도인 끄이브(키예프) 특별시와 크림(크르임) 반도의 군사 항구 도시인 쎄바스또뽈(Севастополь) 특별시이다.

결론적으로 수도인 끄이브(키예프)와 그 인근 주들, 중공업 도시가 많은 동부 지방의 주들, 관광업이 활발한 크림(크르임) 자치공화국이 잘 사는 것 같다. 

 





2008년 8월 8일(금)에,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



























*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