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2009): 어떤 교회가 바른 교회인가 (서 철원 교수)교회 (2009): 어떤 교회가 바른 교회인가 (서 철원 교수)

Posted at 2009. 9. 25. 21:24 | Posted in 3. 천국/3.1. 하늘나라 펼쳐 내기




나는 동유럽에 있는 동방 정교회(Eastern Orthodox Church)의 전통을 따라 사는 슬라브인들의 나라인 우크라이나(UKRAINE, УКРАЇНА)에서 산다. 정교회도 교회이고, 로마 카톨릭교회(Roman Catholic Church)도 교회인데 나는 왜 이 정교회의 나라에 있는 것인가! 내가 이 나라에 필요할까! 그것은 '교회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리라. 나는 성경 내용을 역사적으로 지켜 온 정통 기독교회의 신앙(The Historic Reformed Theology or Faith)을 따른다. 그것이 그리스도의 뜻에 가장 합당하기 때문이다.



"넷째로 교회는 사도적 성격을 지닌다. 로마교회는 자기들의 교회만이 진정한 사도적 교회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로마 교황은 베드로의 사도권을 계승했고 주교들도 다 사도들의 법적 계승자라로 보기 때문이다. 희랍정교회는 이에 반해 그들의 대주교인 콘스탄티노플 주교가 안드레 사도의 사도권을 계승했으므로 자기들도 사도성을 지닌다고 한다. 베드로가 사도이고 로마에서 죽은 것이 사실이라고 하지만 그 사도권을 로마의 주교에게 전달했다는 증거가 없다. 베드로가 처음 예루살렘 교회를 설립하고 조직을 하여 교회가 교회되게 만들었다. 그의 교회 설립권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의 교회 설립은 혼자만의 사역이 아니고 다른 사도들과 함께 역사하였다. 또 베드로가 얼마 되지 않아서 그의 지도권을 야고보에게 양도하므로 야고보가 영적 산헤드린 교회의 의장이 되어 첫 사도들의 공회의를 주재하고 바른 결정을 하게 하였다. 따라서 베드로 사도만을 계승해야 사도성이 성립하는 것이 아니다. 이방 교회는 바울 사도가 주로 건립하였다. 그러나 바울이 건립하였기 때문에 이방 교회들이 참교회가 아니라고 이의를 제기한 사람은 전혀 없었다. 사도성은 사도적 선포의 계승에 성립한다. 사도들이 선포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를 계속하면 교회가 사도성을 갖는다. 개신교회 특히 개혁교회는 사도들의 선포를 신실하게 계속한다. 따라서 참 사도성은 개혁교회에 타당하다." (서 철원 「교회론」). 



우리 대한민국에 역사적 정통 개혁신학(The Historic Reformed Theology)을 가르치는 세계적인 교수님들이 몇 분 계시는데 지금 생존해 계신 분으로 대표적인 분은 서 철원 박사님이시다. 그분은 서울대학교(B. A.; Bachelor of Arts)와 서울대학교대학원(M. A.; Master of Arts)에서 철학을,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M. Div.; Master of Divinity), 미국(USA) 동북부 필라델피아(Philadelphia)의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Th. M.; Master of Theology), 네덜란드(NETHERLANDS)의 암스테르담(Amsterdam)의 자유대학교(Free University, http://www.vu.nl/nl/index.asp, Th. D.; Doctor of Theology)에서 신학을 공부하셨는데, 학위를 받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셔서 개혁신학연구원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오랫동안 교의학을 가르치시다가 몇 해 전에 은퇴하시고 지금은 한영신학대학교의 석좌 교수로 일하시며 책을 쓰고 계신다.

이 위에 기록한 짧은 글은 서 철원 박사님이 쓰신 「교회론」(敎會論, Christology) 가운데 일부를 그대로 인용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말하고 있는 교회에 대하여 바르게 알 수 있도록 저 글이 실린 '리폼드 뉴스'란 인터넷 신문으로 연결해 드릴 터이니, 성경이 가르치는 교회에 대해서 올바르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번 찾아가셔서 읽어보시라(http://www.reformednews.co.kr/sub_read.html?uid=317§ion=sc26§ion2=). 그리고, 동방 정교회, 로마 카톨릭교회(천주교), 개신교회 가운데 어떤 교회가 옳은지 생각해 보시라! 한 가지 기억하실 것은 오늘날 세계의 개신교회는 모두 같은 교리를 믿고 있지는 않다는 사실이다. 정통 개혁교회와 정통 장로교회가 정확하고 바르다.



2009년 9월 25일(금),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



 

 

 

 

 

 

 

 

 

 








*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