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들어서 내 아내(서 미영)가 시편 찬송을 부르고 있어서 그 영상에다 가사를 입히고 싶었는데, 페이스북에서 알게 된 장 현창 님의 도움말을 받아 윈도우즈7 무비 메이커로 그 일을 하였다. 지난 2012년 2월 5일에 내 아내가 불렀던 시편 4편(1)[기독지혜사] 영상에다 가사를 이렇게 입혀보았다(https://youtu.be/07dftZXulm4). 




이 영상의 화면은 오늘날 많이 쓰는 넓은 16 * 9 영상이 아니고 6 * 4 사이즈의 보통 영상인데 다음 팟 인코더로 와이드 화면으로 늘려서 유튜브에 올린 것이기에 내 아내가 조금 넓게 보인다. 그리고 잡음이 심한데 그것은 내가 사용하는 사진기가 낡아서 그런 것이다. 그러므로 그 두 가지 문제는 새 사진기를 사면 해결될 일들이다.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에 대한 훨씬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글에서 읽으실 수 있고(http://blog.naver.com/artdark/120157772915), 영상에 가사나 자막을 입히는 방법은 다음에서 찾아보실 수 있다(http://ferieo.blog.me/110114914919). 아래 스캔 사진은 내가 그 작업을 하면서 자료로 남기려고 잠시 스캔해 본 것이다.


 


이 윈도우즈7의 무비 메이커를 사용하는 방법을 기록하면 이렇다. 가사를 입힐 영상을 불러와서 "제목", "자막", "제작진"이라고 적혀진 곳을 클릭하여 제목을 쓰고, 가사를 써서 한 소절씩 입히고, '제작진'에 해당하는 내용을 쓰면 된다. 가사를 자막으로 쓸 때는 하나씩 적어서 시간에 맞춰 나오도록 마우스로 집어서 옮겨 지정한다.   




혹시라도 내가 여기서 거론한 다음 팟 인코더나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그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길을 알린다. 




① 다음 팟인코더 다운로드: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Encoder.do


② 윈도우즈 무비 메이커 한국어판 다운로드: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live/movie-maker-get-started



2012년 5월 11일(금),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