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 4월 25일(금요일)의 자정 조금 뒤인 지난 1986년 4월 26일(토요일) 1시 23분쯤에,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소련, USSR)에 속하였던 오늘날의 벨라루스(BELARUS) 국경에서 아주 가까운 우크라이나(UKRAINE)의 북부 지방인 초르노브일(Чорнобиль) 곧 그 당시 러시아어 이름으로 체르노브일(Чернобыль, Chernobyl)에 있던 원자력 발전소 제 4호기가 그 전 날부터 계속되던 실험 중 폭발하였다. 이것이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고다.(http://en.wikipedia.org/wiki/Chernobyl_disaster). 

 

 



그 체르노빌(Chernobyl or Chornobyl; 영어), 체르노브일(Чернобыль; 러시아어) 또는 초르노브일(Чорнобиль; 우크라이나어)은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끄이브(키예프)로부터 북쪽으로 100 킬로미터쯤 떨어진 보통 '백러시아'라고 부르는 벨라루스(BELARUS)와의 국경에서 가까운 우크라이나 영토의 쁘르이쁘야츠(Прип'ять, Prypyat or Prypiat)라는 작은 도시를 통해서 드니프로 강(Dnipro River)으로 합수되는 쁘르이쁘야츠 강 끝자락에 있는 강변 도시이다. 지도에는 "초르노브일"(Чорнобиль)로 적혀 있다.


 



참,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끄이브(키예프, Київ, Kyiv or Kiev)는 아래 지도의 14번에 있고, 초르노브일(체르노브일)은 아래 지도의 6번에 있다. 끄이브는 우크라이나의 수도로 특별시이자 끄이브 주(Київська Область, Kyiv Region)의 주도이다. 그리고 초르노브일은 끄이브 주에 속해 있는 아주 작은 도시이다. 따라서 초르노브일은 북부 우크라이나 지방의 조그마한 도시이며, 끄이브 주에 속한 작은 도시인 것이다.





자료로 끄이브 주(Київська Область, Kyiv Region)의 지도를 한 장 더 올리련다. 끄이브 주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끄이브(키예프)가 있는 지역인데 아래 지도의 34번과 35번이 끄이브(키예프)이고 아래 지도의 11번 안의 작은 동그라미로 표시된 도시가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고가 났던 그 유명한 초르노브일(Чорнобиль)이다.





지난 1986년 4월 25일(금요일)이 막 지난 4월 26일(토요일)에 일어났던 처참한 초르노브일(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소설 형식으로 써서 내놓은 책이 어떤 일본인에 의해 기록되어져서 우리 대한민국에서도 지난 2006년에 번역되어서 출간이 된 것 같다(http://www.nicebook.net/menu2_recombook_view_new.htm?idx=51472). 그 폭발 사고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보셔도 좋을 듯하다.

오늘, 우크라이나(UKRAINE) 텔레비전을 틀어보니 코미디 같은 재밌는 것들을 찾아서 보여주는 후모르(ГУМОР; 유머) 텔레비전은 방송을 내보내지 않고 검은색 화면에 하얀색 작은 글씨로, "우크라이나의 4월 26일 ㅡ 초르노브일 참사의 기념일"(...26 квітня в Україні ㅡ річниця Чорнобильської катастрофи...)이라고만 써놓고 있다. 그 초르노브일(체르보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는 일본(JAPAN)의 히로시마(Hiroshima)에 미국(USA)이 투하했던 원자 폭탄에 따른 방사능 오염의 400 배에 해당된단다. 해마다 4월 26일이 되면 우크라이나는 초르노브일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를 기억한다.

참, 전에 우크라이나의 초르노브일(체르노빌)을 방문한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사람인 칼 몽고메리(Carl Montgomery)가 만든 영상으로 연결한다. 2010년에 그가 유튜브에 올려서 공개한 것이다(http://youtu.be/nn2HXdWS0zI). 이것은 초르노브일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가 일어났던 때로부터 20년이 더 지난 영상이다. 초르노브일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했던 당시의 영상은 아니지만 그래도 초르노브일(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잔해가 남아있으니 그 당시를 이해하는데 작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씨엔엔(CNN) 방송이 초르노브일(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했던 20년 후인 2006년쯤에 만든 것으로 보이는 3분 정도 되는 초르노브일(체르노빌) 탐방 유튜브 영상으로도 연결하여 놓는다(http://youtu.be/7vbxFmvKMyM).


 




2009년 4월 26일(일), 우크라이나 끄이브에서 고 창원(http://GohChangwon.tistory.com)